인플루엔자—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사실은?? 치명적 바이러스!!

by RUNFIRM-KOREA posted Mar 06,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알래스카에 있는 수어드 반도의 꽁꽁 얼어붙은 툰드라 지대에는 브레비그라는 작은 에스키모 마을이 있는데, 그곳에 한 과학자가 앉아 있었다고 합니다... 

그 앞에는 그와 네 명의 에스키모 조수가 영구 동토층에서 발굴한 젊은 여자의 유해가 있었는데.. 

그 여자는 지난 1918년에 스페인 독감에 걸려 사망했고 그 후로 꽁꽁 얼어붙은 채 그곳에 놓여 있었습니다...!!

이제 와서 그 여자의 유해를 검사한다고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요?

 

 

 

 

20090302000063_0.jpg

 

 

당시에 연구에 집중하고 있던 과학자들은 스페인 독감을 일으키는 병원체가 여전히 그 여자의 폐 속에 있다고 믿었다고 해요..

그리고 진보된 유전자 기술로 그 병원체를 분리해서 그 정체를 알아낼 수 있기를 바라고 있었다고 합니다.. 

사실 그러한 지식들은 도움이 되는데요..그 답을 얻으려면 먼저 바이러스가 어떻게 활동하고 특히 바이러스가 그토록 위험한 이유가 무엇인지도 이해할 필요가 있지요.

 

 

 

 

 

images.jpg

 

 

 

현재 우리는 인플루엔자의 원인이 바이러스이고,,,, 기침이나 재채기, 말을 할 때 호흡기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통해 다른사람에게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사실을 잘 알고있죠!!

바이러스는 세계 전역에 심지어 열대 지역에도 존재하구요.... 연중 어느 때라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참 무섭죠..!! 눈에보이지 않는..

북반구에서는 11월부터 3월까지 독감이 유행하며, 남반구에서는 4월부터 9월까지 독감이 유행한다고 합니다!! 

독감 바이러스 가운데 가장 위험한 유형이 뭔지 아시나요?? 바로 A형 인플루엔자인데요!! 이는 다른 많은 바이러스에 비해 크기가 작다고 합니다.. 

 

 

 

0000038496_001_20181029175103349.jpg

 

 

 

 

이 바이러스는 대개 모양이 둥글고 표면에 돌기가 있어서 인체 세포가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엄청난 속도로 증식한다고해요...

흔히 약 10시간도 채 안되 그 세포에서 새로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10만 개 내지 100만 개나 폭발하듯 “복제”되어 나가 커다란 무리를 이룬다고 하지요...

 

이 단순한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무시무시한 특성은 빠른 변화 능력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증식 속도가 워낙 빠르다 보니 복제된 많은 바이러스가 서로 정확히 일치하지 않죠...

어떤 바이러스는 면역계가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다르구요... 바로 그렇기 때문에 매년 다른 독감 바이러스가 생기는 것이며,

그러한 바이러스는 새로운 항원 즉...우리의 면역력을 시험하는 물질을 형성하지요..

항원의 변화 정도가 심하면, 우리의 면역계는 항원에 대한 방어력을 거의 갖지 못하게 되므로 세계적 유행병이 발생할 위험성이 있구요!!

 

 

3.jpg

지금 코로나19 사태로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영향을 받은 것도 이 때문이죠..!!

중국 우한에서 비롯된 폐렴증상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이 바이러스의 감염속도는 우리가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빠릅니다..무섭죠..!!

 

 

독감 바이러스의 경우!! 동물을 감염시키기도 하는데, 그로 인해 사람에게 문제가 생길 수 있죠!!

돼지는 닭과 오리 같은 조류를 감염시키는 바이러스의 숙주가 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데요!! 돼지는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는 다른 바이러스들의 숙주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돼지가 두 가지 유형의 바이러스인 동물이 감염되는 바이러스와 사람이 흔히 감염되는 바이러스, 이 두가지에 모두 감염되면, 그 두 바이러스의 유전자가 혼합될 수 있는거죠!!

그 결과로 사람이 면역되어 있지 않은 전혀 새로운 형태의 인플루엔자가 생길 수 있습니다.

 

 

1580097178012.jpg

 

어떤 사람들은 가금류와 돼지와 사람이 서로 가까이 붙어 사는 농촌에서 새로운 형태의 인플루엔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예를 들어 아시아에서는 가금류와 돼지와 사람이 서로 가까이 붙어 사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지요!!

 

그렇다면 바이러스의 영향이 그토록 강력해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문제는, 과거에 한창 떠들석했던 독감 바이러스가 폐렴을 일으켜 젊은이들을 죽음으로 내몬 살인마가 된 원인이 무엇이었는가?’ 하는 점인데요.... 

그 당시에 유행하던 바이러스 중에 오늘날까지 살아 있는 것은 물론 전혀 없지만, 과학자들은 얼어 있는 표본을 찾을 수 있다면 손상되지 않은 RNA를 분리하여 그러한 형태의 바이러스가 그토록 치명적이었던 원인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라고 오래전부터 생각해 왔다고해요!!  사실, 그들은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지요!!

 

알래스카의 얼어붙은 표본 덕분에, 과학자들로 이루어진 한 연구 팀은 1918년에서 1919년까지 유행한 대부분의 독감 바이러스의 유전자를 확인하고 그 배열을 알아낼 수 있었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과학자들은 아직까지도 스페인 독감으로 인해 그토록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게 된 원인을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바이러스는 돼지와 조류를 모두 감염시키는 독감 바이러스와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0002451937_001_20190429134010996.jpg

 

 

다시 발생할 수도 있을까요?

 

특히 독감바이러스의 경우.. 많은 전문가들에 따르면, 그러한 강력한 독감 바이러스가 다시 출현할 것인지의 여부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바이러스가 언제 어떻게 다시 출현하느냐가 문제라고 하는데요!! 

그도 그럴것이...정황을 살펴보면 매년 새로운 바이러스가 전세계를 떠들석하게 만들곤하기 때문이지요..

쭉 열거해서 설명해드렸던 스페인독감부터 시작해서 최근에 이르기까지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그리고 현재 코로나19로 불리우는 우한폐렴까지 바이러스는 참 다양합니다..

 

 

사실, 일부 전문가들은 약 11년 만에 한 번씩 상당히 새로운 인플루엔자가 나타나며, 대략 30년마다 매우 강력한 인플루엔자가 출현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이러한 예측에 일치하게 현재 전세계에서는 계속 다른 세계적 유행병을 겪어오고 있지요...!!

 

2003년에 한 의학지에서는 인플루엔자에 의한 세계적 유행병이 마지막으로 돈 지도 35년이 되었는데, 세계적 유행병들 사이의 공백 기간 가운데 기록상으로 확실한 가장 긴 기간은 39년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될 바이러스는 중국이나 그 인근에 있는 나라에서 출현하게 될 수 있으며, 동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서 나온 표면 항원이나 발병 인자를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여 설명햇지요..!!

 

 

 

e.jpg

 

 

 

당시 전문가들이 예측한 것을 들어보면 소름이 돋을 정도인데요.....

말하기를 그 바이러스는 세계 전역으로 급속도로 퍼질 것이라고 내다봤구요..!! 대규모 전염 사태가 여러 차례 휩쓸고 지나갈 것이라고 밝혔죠!!

뿐만아니라 모든 연령층에서 높은 발병률을 보일 것이며, 모든 나라의 사회·경제 활동이 광범위한 혼란에 빠질 것이라고 했어요!!

특히 모든 연령층은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연령층에서 사망률이 분명히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하였는데 ...

이는 아마, 경제적으로 가장 발달한 나라의 의료 제도조차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충분히 감당하지 못할 것이라고 예측했지요 ...
참 무섭습니다..이러한 경고에 전세계가 조금만 귀를 기울였더라도...얼마나 좋았을까요? 

지금 코로나 사태가 딱 이경우인듯 합니다.

 

이러한 사태는 과연 얼마나 큰 두려움을 사람들에게 불러일으키고 있을까요?

새로운 인플루엔자도 핵무기와 다름없는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악몽같은 존재라고밖에...

 

 

 

 

무릎통증 워킹프렌드 바로가기